안드로이드 드래곤퀘스트8 플레이 후기
일본 국민게임으로 불릴 정도로 아주 유명한 게임입니다. 드래곤퀘스트 시리즈 중 처음으로 3D 8등신 캐릭터로 전투화 면도 1인칭이 아닌 3인칭 시점으로 나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ps2로 발매되고 그 후에 닌텐도 3DS로 리메이크 됐습니다. 닌텐도 3DS로 리메이크되면서 여러 요소들이 추가되고 동료 2명을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동료 중 도적인 안거스의 어렸을 때 친구인 여도적이랑 배틀 로드라고 몬스터 결투장을 운영하는 열정적인 아저씨를 동료로 얻을 수 있습니다.(여도적이랑 쫄쫄이 입은 대머리 아저씨...)
안드로이드 버전은 추가 동료를 못 얻습니다. 3DS리메이크 버전만 얻을 수 있습니다.
스토리는 어느 왕국에 갑자기 나타난 마법사(사실은 왕국에 봉인된 지팡이를 훔치러 온 마법사가 되고 싶은 광대...)의 저주를 받아 몬스터로 변한 왕, 백마로 변한 공주, 왕국 사람들과 왕국 전체에 가시넝쿨에 휘감겨 한순간에 폐허가 되었는데 평범한 근위병이었던 주인공은 혼자 저주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왕은 이런 주인공이랑 같이 공주를 데리고 저주를 풀기 위해 저주를 건 마법사를 찾아다니면서 동료들과 이런저런 일을 해결하면서 세계가 마왕의 위험에 빠져있어 동료들과 같이 마왕을 무찌르는 내용입니다. 여태까지 해본 드래곤퀘스트 시리즈는 다 여차 저차 해서 용사가 마왕을 무찌르고 세계평화를 가져다준다는 내용입니다.
암튼 한글판 정발이 안되어 별 신경 안 쓰고 있다가 인터넷 여기저기 찾아보니 3DS 버전으로 한글 패치가 있다는 걸 알고 여기저기 찾아서 모바일 닌텐도 3DS 에뮬레이터(citra)로 게임을 해봤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게임 초반 부분에서 문제가 생겨 진행을 못하고 있었는데 문제가 생기는 다음 부분 세이브 파일을 구해 다음 부분으로 넘어갔지만 중반쯤에 또 문제가 생겨 게임 진행이 불가능해서 포기하고 있었습니다.(모바일 3DS에뮬레이터 citra어플에서 제대로 구현을 못해서 생기는 문제인 거 같습니다. 포트 링크 항구에서 사진을 찍어 달라고 하는데 진행이 안 넘어가는 거랑 레티스 신조 그림자 찾는 부분에서 그림자를 찾아서 쫓아가야 하는데 그림자가 표현이 안됨)


그렇게 포기하고 있다가 이왕 한 거 엔딩은 보고 싶어서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나온 걸 다운로드하여 봤습니다. 처음부터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안 한 이유는 조작감 때문이었습니다. 가로모드가 아닌 세로 모드에서 3d화면을 터치로 조작하는데 일반 필드는 자동 뛰기 모드가 있어 오히려 편했습니다. 하지만 던전이나 마을에서 조작하는데 불편함이 많이 있어었습니다.

드래곤퀘스트 하면 숨겨진 항아리 보물상자을 찾는 재미도 있는데 조작이 힘드니 일일이 찾는데 짜증이 날정도였습니다. 게임패드만 지원이 됐으면 조작에 대한 짜증 없이 플레이할 수 있었을 텐데 지원이 안돼 안타까웠습니다(citra에뮬 에이터는 게임패드 지원 이 돼서 게임기 하는 느낌으로 게임을 즐겼습니다.) 게임을 하다 보니 사람은 적응하는 동물인지 나중에는 어느 정도 익숙해졌지만 결국 마지막 보스가 있는 던전에서 포기를 하고 엔딩을 못 봤습니다. 다시 시작하려고 했는데 오랜 시간 안 하다가 다시 할려니 흥미가 없어져서 결국 엔딩은 못 봤습니다...
나중에 다시 생각할 때 처음부터 해봐야겠습니다.

도중에 포기하고 엔딩을 못 봤지만 확실히 재미있는 게임이었습니다. 모바일로 이식되면서 조작이 불편하긴 하나 다른 것들은 괜찮은 편이었습니다. 그래픽도 깔끔하게 나오고 사운드도 좋았습니다.
확실히 명작게임인거 같습니다.